취업, 그 피할 수 없는 현장 속으로

취업 준비_논술 준비하기(기본편)

4YourCareer 2020. 5. 12. 10:45

출처 : 구글이미지

 

 

공채를 준비하는 것을 고민하던 내담자에게 '밑져야 본전인데 일단 도전해보자!'라고 한지 몇 주가 지났습니다.

 

 

 

그리고 어제, 서류전형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었지만, 공채 자체를 고민하던 내담자에게는 행복한 결과이자 자신감을 갖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많은 취준생들은 졸업 후에도 도서관에서 10시간 이상 공부를 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스터디까지..

 

 

정말 쉴 틈 없는 취준생 라이프가 아닐수 없습니다.

 

 

며칠 남지 않은 [필기시험+논술시험]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습니다.

 

 


1. 지원 기업 또는 지원 분야의 최근 기출 문제 수집하기

(금융권 기업의 기출 예시 : 한국의 인구감소 추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하고 경제적 변화와 기술적 변화가 이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

 

 

 

2. 금융, 경제, 경영 등 분야별로 분류해 같은 주제에 대한 2~3개 정도의 신문 사설 읽기

특히 짧은 시간에 논술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상식)을 이해하는 것이 더 시급함.

 

 

 

3. 중요한 내용 3단계로 나누어 정리해보기 (과거-현재-미래에 대해 예측해보기)

 

 

 

4. 자소서와 같은 방법(STAR 기법)으로 정리하기

 


 


기업은 논술 시험을 통해 지원자의 평소 가치관이나 사회 현상에 대한 생각을 알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논술은 자신의 주장이 들어가야 하는 글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본인의 명료한 의견이 빠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의견을 반드시 드러내는 것을 잊지 마세요.

 

 

 

 

글을 쓰는 순서는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 서론(Point 문장) : 이 주제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 + 이 말이 하고 싶은 이유

  • 본론(Star기법) : 이 말이 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근거(에피소드 제시)

  • 결론(다시 Point) : 본론의 내용을 근거로 한 나의 의견 다시 강조

 


시간이 많이 없을 경우에는 뒤늦게 스터디를 한다거나 책을 사기 보다는 인터넷을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근처 도서관에서 지원 기업에 해당하는 인적성이나 논술 관련책을 빌려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늦었어도 끝까지 놓지 않으려는 노력은 언젠가는 빛을 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파이팅!

 

 

 

출처 : 구글이미지